*리소스 폴더(res)-drawable, mipmap, 다국어처리
-drawable : 이미지 리소스 관리 폴더
-mipmap : 앱 아이콘 리소스 관리 폴더
-다국어처리 : res-drawable-strings.xml 을 Translations Editor를 통한 다국어 관리
*drawable
-이미지 리소스 관리 폴더
-사이즈를 표시하는 단위로 가상화소 개념인 dp사용
-dp는 화면 밀도인 DPI에 따라서 실제 픽셀로 변환되는 크기가 달라지며
-DPI에 따라서 서로 다른 이름의 디렉터리 사용
-각각 해상도에 맞는 drawable디렉터리에 이미지를 넣고 사용
-총 5개의 디렉터리에 같은이름으로 이미지 저장(hdpi, mdpi, xhdpi, xxhdpi, xxxhdpi)
-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탐색 영역 모드를 Project로 놓고 사용하는 것이 리소스 관리에 편함
-drawable-v24 폴더 :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버전이 24이상일 때 자동으로 선택됨
-drawable 폴더 : 이미지 외에 화면과 관련된 XML파일을 관리, XML로 벡터 기반(좌표)의 그림 저장
*mipmap
-앱 아이콘 관리용으로만 사용되는 앱 아이콘 리소스 관리 폴더
-mipmap-anydpi-v26 : 백그라운드 이미지와 포어그라운드 이미지를 포개어 아이콘으로 그려주는 adaptive icon
-앱 아이콘 설정 : AndroidManifest.xml - <application> - icon속성에 mipmap파일 적용(@mipmap/파일명)
*다국어처리(strings)
-다국어처리 폴더
-strings.xml을 Translation Editor를 통해 관리
-Translation Editor를 통해 국가별 파일을 만들어 화면 문자를 세팅할 수 있음
-실제 개발시에 DB나 엑셀 Sheet를 사용해 한꺼번에 입력 후 각각 strings.xml생성하여 사용
[용어정리]
*dp(Density-independent Pixels)
-해상도와 관계없이 동일한 크기로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 사용
-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독립적 수치단위
*sp(Scale-independent Pixels)
-줌인, 줌아웃 시에 다른 위젯에 영향을 주지 않고 해당 위젯의 글자만 커지거나 작아지게 할 수 있음
-문자열 크기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단위
*비트맵(Bitmap)
-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
-화면을 표현하는 최소 단위인 픽셀마다 각각의 색을 입혀 표현하는 방식
-각 픽셀마다 색상값이 필요해 사진의 크기가 커질수록 용량이 늘어남
-사진을 만드는 것이 효율적
*벡터(Vector)
-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
-점, 선, 다각형, 타원과 같이 수치로 표현할 수 있는 도형으로 만들어짐
-그림의 크기가 커져도 용량의 변화가 없음
-사진과 같이 정교한 이미지는 표현하기 어려움
-아이콘을 만드는 것이 효율적
'Android App > Android Studio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라이브러리 검색하여 의존성(dependency) 추가 (0) | 2022.11.19 |
---|---|
패키지명 한 번에 변경하기 (0) | 2022.11.09 |
프로젝트 생성 시 주의사항 (0) | 2022.11.04 |
Android Studio구조 -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실행 시 Welcome 화면 (0) | 2022.11.04 |
Android Studio구조 - 유용한 기능(자동저장, 디버깅, 성능모니터) (0) | 2022.11.0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