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ndroid App/Kotlin

파일 입출력-내부 저장소 사용(파일 기본 정보 사용, File())

AppJinny 2022. 11. 18. 05:34

*파일 입출력-내부 저장소 파일 읽기, 쓰기

-파일 활용 시 텍스트 파일의 여부와 파일 읽고 쓸 때 사용하는 API가 달라지므로 먼저 파일의 형태를 알아야 함

-파일의 기본 정보 사용 : File() 클래스 생성하여 메서드 사용

-파일의 실제 데이터 읽고 쓰기 : 스트림 사용(읽기전용 스트림, 쓰기전용 스트림)

 

*파일 입출력-내부 저장소 사용(파일 기본 정보 사용, File())

-파일의 실제 데이터를 읽고 쓰는 것이 아닌 파일의 기본정보를 사용하려면 File() 클래스를 생성 해야함

-File클래스를 통해 각종 정보를 얻거나 기능 사용가능

-먼저 File클래스를 생성해 변수에 저장하고 File에서 제공하는 메서드를 이용해 정보처리 함

 

-File클래스 생성 1 : 파일 또는 디렉터리 경로를 생성자에 입력하여 생성

내부 저장소 파일을 사용하기 위한 File클래스 생성방법 1

-File클래스 생성 2 : 파일의 경로와 파일명을 생성자에 입력하여 생성

--(컨텍스트를 상속받은 액티비티, 프래그먼트에서 바로 사용가능하여 files라는 동일한 공간에 읽고 쓰기를 한다면 편리함)

내부 저장소 파일을 사용하기 위한 File클래스 생성방법 2

 

-File클래스를 사용해 생성된 파일은 메서드를 이용해 사용함

-File클래스에서 제공하는 메서드 :

--exists() : File의 존재여부 확인

--isFile : File의 생성자에 전달된 경로가 파일인지 확인

--isDirectory : File의 생성자에 전달된 경로가 디렉터리인지 확인

--name : 생성된 파일 또는 디렉터리 이름 반환

--createNewFile() : 해당 경로에 파일이 존재하지 않으면 파일 생성(보통 exists()와 함께 사용)

--mkdirs() : 디렉터리 생성, 생성하려는 디렉터리 중간 경로도 함께 생성

--(mkdir() : 중간 디렉터리가 없으면 해당 디렉터리가 생성되지 않아 잘 사용하지 않음, 주의!)

--delete() : 파일이나 디렉터리 삭제, 디렉터리의 경우 내부에 파일이 존재하면 삭제되지 않음

--adsolutePath : 파일 또는 디렉터리의 절대경로(시스템의 루트 / 부터 시작하는 경로) 반환

--(파일 저장하거나 읽을 때 절대경로를 기준으로 사용)

 

 

*API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 :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

-API 는 다른 사람이 쓴 코드를 말하는 라이브러리와,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설명서, 설계도를 포함한 것

-API 사용 : 사용설명서인 api 문서를 읽으면서 사용함. api 마다 사용하는 방법이 다 다름

-Android 의 API 사용 : gradle의 dependency 에 사용하려는 라이브러리를 추가해주는 식으로 사용

-gradle : 빌드 자동화도구,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앱을 빌드할때 내가 사용하려는 라이브러리를 자동으로 빌드해주는 도구

-참고 : https://salix97.tistory.com/12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