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ndroid App/Kotlin

제어문 - 조건문(if, when)

AppJinny 2022. 10. 26. 00:25

*조건문 (if, when)

-특정 조건에 따라 실행을 달리하고자 할 때 사용

-코드의 흐름을 조건에 따라 바꿀 수 있음

-if문 : 범위가 넓고 값을 특정할 수 없을 때 사용

-when문 : 범위가 제한되고 값도 특정할 수 있을 때 사용 (ex. 요일 데이터)

*조건문 if

-비교 연산자(==, <, >)와 논리 연산자(&&, ||)를 사용한 조건식만 사용가능

-조건식의 결과 : true, false

비교 연산자
논리 연산자
기본 if문 사용



*if ~ else 문

-조건식의 결과가 참이면 if 다음의 코드블록 실행, 거짓이면 else 다음에 있는 코드블록 실행

if ~ else


*변수에 직접 if문 사용



*조건문 when

-다른 언어의 switch문과 비슷함

-switch문(선택문) : 비교연산자 중 ==만 사용하여 같은 값인지를 비교하는 조건문

switch 변수 {

case비교값 :

//변수값이 비교값과 같으면 이 영역 실행

}

-when문 : 같은 값뿐만 아니라 범위 값도 처리할 수 있음, switch문의 case가 없어지고 비교값 다음 콜론이 -> 로 대체됨

기본 when문 사용
when문 콤마(,) 사용
when문 in ... 으로 범위값 비교
파라미터 없는 when문 사용

 


이 포스팅에 작성한 내용은 고돈호, ⌜이것이 안드로이드다⌟, 한빛미디어(주), 2022 에서 발췌하였습니다.